뉴스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의대 진학 명문 경구고 한림원 최우수 멘티 선정
교사들의 열정, 과학보건중점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뛰어난 실적으로 이어져
2명의 선배도 최우수 멘티 선정, 서울대 의대와 경북대 의대 진학
‘2023 청소년 과학페어’에서도 경구고 과학동아리 A.S. 가 우수상
2023년 11월 13일 [K문화타임즈]


↑↑ 경구고 전경
[사진 제공 =경구고]

[K문화타임즈 = 김미자 기자]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쟁쟁한 친구들이 많아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만 해도 감사했고, 끝까지 완주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 생각했습니다. 지도해 주신 멘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최승홍 교수님을 만난 것은 제게 큰 행운이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저를 믿고 지도해 주신 김경애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최준혁 경구고등학교 2학년)

 


↑↑ 한림원 과학영재 사사프로그램 활동 모습(최준혁)
[사진 제공 =경구고]


2023년 11월1일, 경구고등학교에 좋은 소식이 전해졌다. 2023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유욱준, 이하 한림원) ‘청소년 과학영재 사사’ 프로그램에 멘티로 참여한 2학년 최준혁 학생이 멘토(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영상의학교실 최승홍 교수)의 지도로 실시한 ‘마이크로바이옴-뇌파 기전 기반 글림파틱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치료방안 연구’ 과제 수행으로 당당히 의ㆍ약학 분야 최우수 멘티에 선정된 것이다.

‘청소년 과학영재 사사’ 프로그램은 과학기술 분야에 흥미를 가진 고등학교 1ㆍ2학년 학생들에게 한림원 석학들이 1:1 멘토링을 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한림원이 진행하고 있다. 참여하는 회원들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립한 연구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5개월간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 열정적인 사사 덕분에 매회 참여한 멘티들의 호응이 높아져 갈수록 참여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2023년에는 전국에서 30명의 학생이 선발되었는데, 과학고, 영재고, 자사고 학생들이 즐비한 가운데 경구고등학교의 최준혁 학생이 일반고 학생으로 당당히 선발되었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우수 멘티에 선정돼 일주일간 스웨덴 스톡홀롬 연수 특전을 누리게 됐다.

더 놀라운 것은 경구고등학교에서는 2023년 최준혁 학생뿐만 아니라, 2016년 김준형 학생이 ‘줄기세포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최우수 멘티로 선정돼 서울대 의대에 진학했다. 또 2020년에는 조현진 학생이 안정현 연세대학교 교수를 멘토로 ‘뇌파 분석을 통한 뇌질환 치료 및 휴면-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를 연구 주제로 역시 최우수 멘티로 선정돼 경북대 의대로 진학했다. 이로써 벌써 세 번째 한림원에서 인정한 과학영재를 배출하는 쾌거를 올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공동 주최한 ‘2023 청소년 과학페어’ 에 경구고등학교 과학동아리 A.S.(지도교사 김민)가 참가해 ‘사회적 약자의 보행보조를 위한 팽창유체의 적용 타당성 탐구’를 주제로 6개월간 연구한 결과를 전시, 발표해 전국에서 선발된 51개 학교 중 우수상을 받는 등 경구고등학교는 의ㆍ약학, 과학 분야에서 최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 2023청소년 과학페어 참가(지도교사 및 학생)
[사진 제공 = 경구고]


이러한 결과는 교과(과학ㆍ보건) 중점학교로서 끊임없이 의ㆍ약학, 과학 분야에서 학생들이 연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 특성화된 교육 과정과 학생 자율적 학습 및 연구를 가능하게 한 경구고등학교만의 수준별 학습 프로그램인 스카이 프로그램, 미래과학자 양성프로그램, 철학 ACADEMY, 대학연계 ‘의료와 사회‘, 전문인 특강에 힘입은 결과이다.
또 아두이노 코딩교실, 학술포럼 등 특목고에 뒤지지 않는 차별화된 교육시스템, 이에 더해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사랑과 관심과 교육에 대한 열정이 함께 만들어 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구고등학교의 노력이 3명의 학생을 서울대 의대로 진학시켰고, 최근 3년간 의약학 계열에 50명 이상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성과로 나타났음을 부인할 수 없다.

경구고등학교 최재규 교장은 “경구고등학교는 여기에 만족하거나 안주하지 않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뛰어난 인재를 발굴하고,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시대적인 리더를 키워내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정성과 열정을 다해 끝까지 지도하겠습니다. ”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기초연구진흥 및 기술개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초과학연구의 진흥 기반을 조성하고, 우수한 과학기술인을 발굴.활용함으로써 정책 자문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기초연구진흥의 기반조성에 필요한 조사·연구 및 정책자문, 우수인재의 이공계 진학 촉진을 위한 정책자문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김미자 기자 cloverail@hanmail.net 기자  114ddd@hanmail.net
“”
- Copyrights ⓒK문화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문화타임즈 기사목록  |  기사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