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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통합신공항 활주로... 작은 이익에 집착하면 큰 이익을 놓친다
구미시의회나 구미 출신 도의원들, 누굴 탓할 일이 아닌 지혜롭게 풀어나가야 할 공동의 과제
활주로 방향은 2020년 공항후보지 선정 당시부터 우려했던 사안 ⇥
공항후보지 선정에 급급했던 당시, 활주로 논란은 덮고 가자고 했던 암묵적 약속
2023년 09월 19일 [K문화타임즈]

활주로 방향은 변경된 게 아니라 사실상 2020년 공동후보지 선정 당시 결정됐던 일, 책임 소지를 굳이 찾는다면 활주로 방향 간과했던 7대 민선 구미시 , 8대 구미시의회

구미시의회 신공항 이전 특별위원회의 주장⇥최근 활주로 방향 도문․금산리 변경 주장은 잘못된 판단,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현안과 연계는 억측


화물터미널 등 항공 물류단지 의성, 군위 제한 ⇥통합신공항 유치지역의 권리까지 념겨다보면 안 돼
어렵게 유치한 반도체특화단지⇥ 논란 일으켜 기업유치 악재로 작용하면 득 될 것 없어


 

↑↑ 통합신공항 조감도.
[사진 출처 =경상북도]


[발행인 김경홍] 과일나무를 가꾸는 농부는 농약을 살포하면서 흡입하는 신체적 피해를 탓하지 않는다. 오히려 감수해야 한다고 여긴다. 그래야만 풍성한 과일을 거둬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일이 그렇다. 아픔없는 결과물은 없는 법이다. 산고의 고통없이 옥동자를 낳을 수 없는 이치와 같다.

통합신공항 활주로 방향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가혹할는지 모르나 인접 지역에 공항을 두면 소음과 진동은 감수해야 할 수혜자의 몫이다. KTX를 유치한 인접 상권이 영업 활성화를 간과한 채 출발과 정차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때문에 역사를 이전하자고 우격다짐하진 않는다. 정도의 문제다. 피해를 감수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작은 피해를 상쇄하는 큰 이익은 기대할 수 없다.

최근 구미시의회 신공항이전특별위원회는 대구시가 주도하는 통합신공항 건설 과정에서 구미를 패싱했다고 주장했다. 대구시가 활주로의 방향을 당초 의성, 군위 방향에서 해평 도문‧금산이 방향으로 변경했다고 하면서 그 이유를 구미시장이 당초 협약한 대구취수원 이전 약속을 구미시가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홍준표 대구시장이 몽니를 부리는 것으로 찾았다. 잘못된 판단이다.

윤종호 경북도의회 의원의 본회의 5분 발언 등을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2022년 8월 대구시가 발표한 통합신공한 기본계획과 2023년 8월 대구시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의 활주로 방향은 2020년 통합신공항 후보지 선정 때와 동일하게 활주로 방향은 해평 방면이었다. 최근 들어 변경된 게 아니다. 당시의 상황을 지켜본 언론들도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2020년 7월 31일 통합신공항 공동 후보지 최종 선정을 앞두고 당시 경북도와 대구시는 공동 후보지 선정 자체를 반대하는 군위군을 설득하기 위해 긴박하게 움직였다. 결국 후보지 선정 마감을 하루 앞둔 2020년 7월 29일 ▲민항터미널, 공항진입로, 군 영외 관사 군위군 설치▲공항신도시 군위와 의성 각 330만 평방미터 ▲대구경북 공무원 연수시설 군위군 건립▲군위 관통도로 건설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등 권영만 군위군수가 조건으로 제시한 합의문을 대구시장과 경북지사, 군위군수가 공동 합의문 형태로 받아들이면서 공동 후보지를 최종 선정하게 됐고, 2020년 7월 31일 역사적인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시대가 열리는 역사를 썼다.

당시에도 활주로 방향은 예견된 훗날의 논란거리였다. 하지만 활주로를 의성과 군위 방향으로 정할 경우 반발을 불러일으켜 공동후보지 선정에 악재로 작용한다고 판단한 단체장들은 암묵적 과제로 남겨뒀다. 당시 일부 전문가들이 구미 해평 방면으로 활주로가 정해질 경우 일출과 일몰 과정에서 발생하는 햇살이 착륙과 이륙 과정에서 시계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는 프랑스 항공전문가의 논리를 인용하면서 우려했던 것도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최근 들어 활주로 방향이 구미 방면으로 변경되었다고 주장하면서 그 책임을 현 지자체장에게 떠넘기는 식은 무리이다. 오히려 책임을 2020년 7월 31일 공동후보지 선정 당시 이미 정해진 활주로의 방향을 파악하지 못했거나 파악했으면서도 공동후보지 선정이라는 대세에 눌려 입을 다물고 있던 8대 의회 출신의 9대 구미시의회 의원과 민선 8대 구미시로부터 찾아야 한다.

하지만 책임 소지를 놓고 논란을 불러일으키거나 구미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활주로 방향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는 주장은 지혜로운 판단이 아니다. 피해의 몫은 온전히 구미로 돌아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선의 대응은 활주로를 통해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극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 차원에서 초안을 수립하는 대구시와 최종 결정권자인 국방부, 국토교통부를 설득하는 노력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

구미는 어렵게 유치한 반도체특화단지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미래의 곳간을 마련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구미 방향의 활주로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으로 반도체의 불량률을 높임으로써 마치 반도체 산업의 구미 5산단에 뿌리를 내릴 수 없다는 식의 과대 포장은 결국 ‘소탐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반도체는 대한민국의 흥망성쇠를 판가름하는 핵심 산업이며, 구미는 비수도권으로서는 유일하게 반도체 국책사업지로 선정된 곳이다. 따라서 경북도와 구미시, 경북도의회와 구미시의회는 구미 반도체 산업의 성공 조건으로 활주로에 따른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피해가 극소화되도록 해야 한다는 책임의식으로 뭉쳐 대구시와 윤석열 정부를 설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핵심 국책사업인 반도체특화단지를 비수도권으로서는 유일하게 구미로 선정한 윤석열 정부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노력한 만큼 거둬들일 수확물도 많을 것이다.

구미시의회 신공항이전특별위원회의 일부 의원들이 무턱대고 주장하는“ 구미는 신공항 건설에 따른 최대의 수혜지역이 아닌 가장 큰 피해지역”이라는 식이 되어선 안 된다. 아울러 협약대로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약속을 구미시가 어겼기 때문에 홍준표 대구시장이 몽니를 부리고 있다는 확인안 된 설이 확산되도록 해서도 안 된다. 대구시와 불협화음만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특히 군공항 활주로와 2~3킬로미터 인접 지역에 발생하는 대구시 동구의 소음과 진동 피해가 구미에서 유사하게 발생한다는 주장은 억측이다. 통합신공항 활주로와 해평 금산‧도문과의 이격거리는 10여 킬로미터라는 점에 주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실을 간과해 구미 5산단 반도체산업이 극심한 소음과 진동 때문에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과대포장은 구미산단으로 입주를 계획한 기업들의 발길을 돌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오히려 인접한 통합신공항으로 인해 물류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혜택에 무게를 둘 필요가 있다.

대구시가 물류단지 건설을 군위ᐧ의성으로 제한하려고 한다는 움직임에 대해서도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 통합신공항을 공동 유치한 의성과 군위에게 상응하는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는 현실은 인정되어야 한다. 욕심을 부린다면 투자하지 않고 이득이나 챙기겠다는 얌체 짓이다. 구미로선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드는 솔로몬의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
억측일는지 모르나 소음과 진동으로 인한 보상액을 높이기 위해 현실을 과대포장하는 식의 ‘소탐적 대응’'이  ‘대실’로 이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과 지혜 발휘가 따라주어야 한다.

김미자 기자 cloverail@hanmail.net 기자  114ddd@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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